메뉴 건너뛰기

신생아 트림을 시켜야 하는 이유

신생아들은 위 식도가 짧고 편평한 관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위 하단 부분에 조여주는 근육이 미숙하여 분유를 먹은 후 게워내기 쉬워요. 이 같은 식도 역류를 예방해주는 것이 트림! 분유를 먹을 때 병 속의 공기가 들어가 위의 압력을 높여 식도 역류를 일으키므로 트림을 시켜 위 안에 있는 공기를 빼내는 것이죠.

트림을 할 때 ‘꺼억’하고 공기만 나오는 것이 좋지만 트림과 함께 분유를 토하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요. 구토가 아니라 위의 발달이 미숙하여 저절로 역류하는 것으로  9~12개월까지는 쉽게 일어날 수 있어요. 만약 수유 후 트림을 시키지 않고 바로 눕히면 위장의 압력이 높아져 더욱 게워내기 쉽습니다. 특히 목을 가누지 못하는 아기는 게워낸 내용물로 인해 기도가 막힐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해요
 

 

 

<아기가 구토했을 때 대처법>
구토는 신생아에게 흔한 증상입니다. 이유식을 시작하고 12개월에 가까울수록 구토의 횟수는 줄어듭니다.
모유(분유)를 먹인 후 트림을 시켜주고 오른쪽으로 눕혀 놓습니다. 이는 소화를 돕고 구토시 흡입을 방지합니다. 아기가 구토를 했을 경우에는 머리를 낮춰주고 고개를 한쪽으로 돌려준다음 입을 벌려서 입안에 있는 이물질을 다 제거해 주세요.


* 이럴때는 병원을 가야해요.
모유나 우유를 먹은 즉시 구토한다.(위.식도 역류 의심)
몸무게가 늘지않고 토하는 횟수가 잦다,(위 흡수장애)
설사를 동반한 구토를 한다,(장염의심)
머리를 부딪힌후 토하기 시작한다.(아기가 늘어짐, 토를 분수처럼 쏟아냄)

신생아 트림시키는 요령

1. 엄마 무릎에 아기를 앉힌 자세로 세워 약 10분 내외로 등을 아래로 문질러주거나 토닥여 준다.
2. 또는 아기의 턱이 엄마 어깨에 오게 엄마 품에 세워 안고 등을 아래로 문질러주거나 토닥여준다.
3. 수유 중 잠이 들었다면 가슴에 안아 가볍게 문질러주며 잠이 깨지 않고 트림을 하도록 유도한다.
4. 10분 정도 안고 있었는데 트림을 하지 않더라도 중력에 의해 어느 정도 내려갔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5. 아기가 트림을 하지 않고 잠이 든다면 위장이 왼쪽에 있으므로 오른쪽으로 눕히고 머리를 약간 높여 재운다.



분유 수유할 때 신생아 트림시키는 요령

1. 아기 입 주위에 분유를 한 두 방울 떨어뜨려 구역질을 예방하고, 입을 벌리게 하여 젖꼭지를 완전히 입 안에 집어넣은 다음 병 속의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분유병을 기울이세요.
2. 수유하는 동안 아기가 청색증은 없는지, 게워내지는 않는지, 딸꾹질을 하진 않는지 잘 살피세요.
3. 수유하는 도중에 게워내면 계속 먹이지 말고 중간 중간 트림을 시켜가며 천천히 먹이세요.
4. 트림을 했더라도 아기를 눕힌 후에는 바로 자리를 뜨지 말고 아기의 증상을 살펴보세요.


모유 수유할 때 신생아 트림시키는 요령

1. 모유가 분유에 비해 소화가 잘 되고 게워내는 경우도 적지만 젖을 바꿔 먹일 때 공기를 들이마시게 되므로 트림을 시키는 것이 좋아요.
2. 밤중에 수유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아기들이 자다가 배가 고파 보채므로 어쩔 수 없이 수유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앉아서 먹인다면 아기가 먹다 잠이 들어도 바로 눕히지 말고 한동안 안고 토닥여주세요. 또 나란히 누워서 수유할 때는 아기가 오른쪽을 보고 눕게 해 먹이고 잠이 든 후에도 똑바로 눕히지 마세요.

 

제목 날짜
★모유수유에 도움이되는음식★   2018.03.26
신생아 트림을 시켜야 하는 이유   2018.03.26
모유 수유중 맥주1잔 2~3시간 이후 젖 먹여야.....   2018.03.26
모유수유의 장점   2018.03.26
모유수유 끊는 방법   2018.03.26
오로   2018.03.26
신생아의 응급처치   2018.03.26
분만 직후 가슴의 중요성   202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