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모유 수유중 맥주1잔 2~3시간 이후 젖 먹여야.....


'젖 먹던 힘까지 낸다'고 한다. 그 시절 그 힘까지 다 끌어낸다는 의미다. 그러고 보면 아이가 태어나 가장 먼저 제 힘으로 하는 것이 바로 젖을 빠는 것일 테다. 그만큼 모유를 먹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그러나 모유 수유가 본능이라고 해서 사전 지식 없이 누구나 제대로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정확히 알고 올바르게 행할 때만 엄마와 아이, 둘 다 건강할 수 있다. 올바른 모유 수유를 위해 엄마가 미리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 봤다.

#모유 수유의 장점

모유에는 다양한 면역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모유를 먹고 자란 아이는 분유를 먹고 자란 아이에 비해 장염, 중이염, 뇌막염, 요로감염, 폐렴 등의 감염성 질환이나 아토피 피부염, 습진, 천식 등의 알레르기 질환의 발병 위험이 적다. 게다가 모유 수유아는 분유 수유아에 비해 비만과 과체중이 적다.

모유 수유는 아이 뿐만 아니라 엄마의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모유 수유는 엄마의 자궁 수축을 촉진하고 산후 출혈을 줄이며 폐경 후 골다공증의 위험률을 감소시킨다. 또한 유방암, 난소암 등의 위험도 줄어든다. 그 밖에도 산후 체중감소가 빠르며 임신 전과 같은 몸매로 돌아가기 쉽다

술 많이 마시면 12시간 후 먹여야
분만 후 첫 1~2달은
커피 조심
젖 끊는 약, 엄마에 부작용 우려

#
가슴 크기와 젖 양은 무관

신생아는 출생 후 적어도 1시간 이내에 수유를 시작하며, 먹고 싶어 할 때마다 수유한다. 보통 하루에 8~12회 정도. 한번 수유할 때 한쪽 젖을 10~15분 이상 충분히 먹이고 나서 다른 쪽 젖을 먹이도록 한다. 이 시기에는 엄마 젖 이외에 우유병이나 노리개 젖꼭지는 빨리지 않도록 한다.

아기가 젖을 빨수록 엄마 젖은 더 잘 나온다. 낮 뿐만 아니라 밤에도 수유하는 것이 모유 생산을 더 잘되게 한다. 아기가 빠는 힘이 약해 그 힘만으로는 모유 생산을 자극하기 힘든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모유 수유에 대해서 잘 아는 소아청소년과의 진료를 받고 유축기 사용에 대해 상담해야 한다.

가슴이 작아서 젖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가슴의 크기는 젖의 양과 상관이 없다.

#젖 물리는 자세도 중요

아기가 젖을 빠는 것은 본능이지만 엄마가 젖을 물리는 것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대로 젖을 물리지 않으면 유두에 상처가 나거나 모유가 잘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엄마와 아기가 가장 편한 자세로 수유를 하는 것이 기본이다. 방바닥이나 침대 위보다는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서 먹이는 것이 훨씬 편하다.

또 엄마의 무릎이 엉덩이보다 더 높이 오도록 발 밑에 두꺼운 방석이나 발판 같은 것을 받치고 아기를 엄마의 유방 높이까지 충분히 올려서 엄마가 아기 쪽으로 몸을 기울이지 않고 아기를 엄마 쪽으로 끌어당기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는 입을 크게 벌리고 유두 뿐만 아니라 유륜까지 물어야 하며, 아기를 떼어 놓을 때는 아기의 입 주위를 자극하거나 손가락을 아기 입에 넣어 아기가 입을 벌리도록 한다. 강제로 빼면 유두에 상처가 생길 수 있다.


#모유 수유 중 음식 조절

모유 수유 중에 꼭 먹어야 하거나 피해야 하는 음식은 없다. 갈증을 피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나 젖을 잘 만들기 위해 우유를 많이 마실 필요는 없다.

원하는 것을 먹되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보다 하루에 500㎉ 정도 더 섭취하면 충분하다.

우유나 견과류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아기에게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미역국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도 요오드의 과잉으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가끔씩 마시는 한 잔 정도의 술은 모유 수유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매일 술을 마셔도 좋다는 말은 아니다.

맥주 한 잔 정도를 마시면 2~3시간 이후에 수유를 하는 것이 좋다. 그 사이 나오는 젖은 모두 짜 버린다. 많이 마실수록
알코올이 오래 남는데 아주 많이 마신 경우에는 12시간은 지나서 수유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1잔 정도의 커피는 별 문제가 없다고는 하지만 신생아의 경우 카페인 반감기가 길기 때문에 분만 후 첫 1~2달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카페인이 아기의 몸에 축적되면 아기가 잠을 잘 못 자고 보채게 된다.

 



     원본발취: 2012년 7월9일 부산일보

 

제목 날짜
★모유수유에 도움이되는음식★   2018.03.26
신생아 트림을 시켜야 하는 이유   2018.03.26
모유 수유중 맥주1잔 2~3시간 이후 젖 먹여야.....   2018.03.26
모유수유의 장점   2018.03.26
모유수유 끊는 방법   2018.03.26
오로   2018.03.26
신생아의 응급처치   2018.03.26
분만 직후 가슴의 중요성   202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