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1, 끊기 전에 반드시 아기에게 말하기 

 아기가좋아하는 모유를 끊는다면  허전함과 함께 정신적인 충격을 받을 수 있다. 모유를 끊기로 마음먹었다면 단유 시작 전 미리 아기에게 말해주는 게 좋다. 엄마는 평상시 시간 날 때마다 "건강하게 쑥쑥 자라려면 이제 엄마 젖은 그만 먹어야 돼"라는 식으로 말하면서 아기도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마음의 준비를 한 아기라면 좀 더 빨리 적응할 수 있다.

 

2. 우유, 이유식 등 미리 경험해주기

 젖을 떼고 시기에 따라 우유, 이유식을 먹이게 되는데, 아기가 모유를 끊기 전에 미리 다른 맛에 적응할 수 있도록 경험의 기회를 주는 게 좋다. 일정 연령이 지나면 다른 맛에 눈을 뜨기 때문에 자연스레 모유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 있다.

 

3. 자연스레 젖 말리기 

 모유 끊는 약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고 있다. 두통이나 울렁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서히 젖을 적게 먹이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먹이는 횟수와 젖을 짜는 양을 서서히 줄이면 자연스레 젖이 마른다. 수유를 줄일 경우 젖이 꽉 차는 경우가 있는데 이땐 완전히 짜지 말고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만 짜주는 게 좋다. 젖이 유방에 계속 남아 있으면 엄마의 몸은 젖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젖의 생산을 줄여나간다. 젖을 줄이는 습관을 통해 자연스럽게 젖을 말리는 게 현명한 방법이다.

 

4. 엄마 아빠가 더 많이 사랑해주기 

 태어나서 줄곧 엄마 품에서 느꼈던 행복을 한 순간에 끊는 일은 쉽지 않다. 모유수유를 갑자기 끊는다면 아기는 엄마를 잃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모유를 끊을 때는 엄마, 아빠가 더욱 더 아기를 사랑해줘야 한다. 모유를 끊더라도 엄마와의 관계가 변함없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다. 스킨십과 애정표현을 통해 아기가 모유수유를 할 때 느꼈던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제일 중요하다.

 

5. 아빠가 엄마 지지해주기 

 모유를 끊을 때 가장 중요한 건 아빠의 역할이다. 특히 밤중 모유수유를 끊을 때는 엄마 대신 아빠가 때로는 아기 곁에서 자는 게 도움이 된다. 
아빠는 모유수유를 끊는 일이 엄마에게도 힘든 일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아내는 모유수유를 끊으면서 심적으로는 아기에게 미안함을 느끼고 신체적으로는 젖몸살로 고통스러워한다. 아빠가 아내를 이해하고 지지해준다면 모유수유를 더욱 쉽게 끊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6. 민간요법은 주의해서 사용하기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끊을 때 민간요법으로 식초나 레몬 등을 바르는 경우가 있다. 아기가 모유를 찾을 때 유두 주변에 식초 등의 신맛 나는 음식을 바르면, 아기가 신맛과 냄새에 놀라 젖을 거부하게 된다는 것. 실제 엄마들이 자주 찾는 육아카페에서는 종종 식초를 이용해 모유수유를 끊었다는 글들을 보게 된다. 하지만 이 방법은 갑자기 억지로 젖을 떼는 만큼 아기가 가질 상실감이 더 클 수 있다. 또한 유두에 상처가 난 상태에서 다른 물질을 함부로 바르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밖에도 민간요법으로 유두에 대일밴드를 붙이는 방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유두에 대일밴드를 붙인 뒤 아기가 모유를 원할 때 유두를 보여주며 “엄마 찌찌가 아파서 이젠 못 먹어”라고 말하는 것이다. 평상시 아기에게 "이제 엄마 찌찌가 아파서 그만 먹어야 돼"라는 말을 자주 했다면 효과를 볼 수도 있다는 게 엄마들의 설명이다.

 

7. 원한다면 억지로 끊지 않기 

많은 전문가들은 억지로 모유수유를 끊을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이유식을 잘 먹지 않아 영양상의 문제가 있거나 밤중 모유수유 습관으로 잠을 제대로 자지 않는 등의 부득이한 이유가 아니라면 모유는 두 돌까지 먹이는 것이 좋다는 게 대체적인 전문가들의 견해다. 모유를 서둘러 끊지 말고, 엄마나 아기 모두 마음의 준비를 한 상태에서 서서히 끊는 게 좋다.

제목 날짜
신생아 트림을 시켜야 하는 이유   2018.03.26
모유수유 끊는 방법   2018.03.26
모유 수유중 맥주1잔 2~3시간 이후 젖 먹여야.....   2018.03.26
모유를 달라는 아기의신호   2018.03.26
모유. 분유 흡수율의 차이   2018.03.26
오로   2018.03.26
신생아의 응급처치   2018.03.26
★모유수유에 도움이되는음식★   2018.03.26
젖을 아기에게 꼭 맞게 물리는 방법   2018.03.26
모유수유 성공위해 꼭 알아야 할 16가지   2018.03.26